학생부종합전형에 유리한 학생부만들기

썸네일

학생부종합전형에 유리한 학생부만들기

학생부종합전형이란

학생부종합전형은 대학교 입학사정관이 학교생활기록부를 정성적으로 평가하여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입니다.
특히, 학교생활 충실도를 기반으로 대학에서 수학할 수 있는 능력을 고등학교 과정에서 충실하게 키워왔는지를 평가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줄여서 학종이라고 많이들 얘기합니다.
학생부, 생기부, 세특, 행특, 창체,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등이 학생부종합전형과 연관된 말들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특징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교과 + 비교과 내용을 모두 평가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교과성적은 주로 3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을 활용한다. 학생부교과전형과 달리 정량적인 교과성적뿐만 아니라 교과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줄여서 세특)의 기록을 통해 교과활동 및 학생의 참여도, 성실성,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뿐만 아니라 창의적체험활동 특기사항(줄여서 창체),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줄여서 행특) 등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을 통해 대학에서 정한 평가요소(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역량 등)에 따라 평가합니다.

-학교생활기록부는 블라인드처리되어 평가됩니다.

생기부 블라인드

-학생부종합전형은 서류형과 면접형으로 나눕니다.

서류형은 자기소개서가 폐지되어 학교생활기록부로만 평가하여 선발합니다.
면접형은 학교생활기록부와 면접평가 점수를 합산하여 선발합니다. 면접평가가 합격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합니다.

자기소개서가 폐지되어 최근 모집인원을 보면 서류형의 선발인원은 감소하고 있고, 면접형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면접유형은 서류기반면접과 제시문기반면접으로 나눕니다.

학종 면접유형

서류 기반 면접은 제출서류에 대한 진위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이 활동 과정에서 배우고 느낀 점, 성장하고 변화한 점 등을 통해 학생의 역량을 평가하게 됩니다.

제시문 기반 면접은 지원자의 학업역량을 평가하고자 하는 목적이 강합니다. 제시문 기반 면접을 시행하는 대학은 제시문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과 의사소통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대학이 많지 않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 대학이 더 많지만 대학과 모집단위에 따라 수능최저학력기준이 활용되기도 합니다. 고려대 학업우수형, 서울교대 교직인성우수자, 연세대 국제형-국내고, 이화여대 미래인재(인문) 등은 비교적 높은 수준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설정하였고,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의약학계열도 높은 수준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설정된 대학이 많습니다.
그리고 2025학년도 대입에서는 수능최저를 적용하는 대학이 늘어났습니다. 수능최저를 적용하는 대학이 점점 확대될수 있으니 2025 대입 이후의 수험생들은 그 부분 참고하셔야 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 전형방법

  • 일괄합산전형
    • 서류 100%, 수능최저 적용
    • 서류 100%, 수능최저 미적용
  • 단계별전형
    • 1단계 서류평가 100% n배수 선발, 2단계 1단계성적 + 면접평가 합산 선발, 수능최저 적용
    • 1단계 서류평가 100% n배수 선발, 2단계 1단계성적 + 면접평가 합산 선발, 수능최저 미적용

학생부종합전형은 일괄합산 전형과 단계별 전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일괄합산 전형은 대부분 서류 100%로 학생을 선발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가장 많이 실시되는 전형은 단계별 전형입니다. 단계별 전형은 1단계에서 일정 배수를 서류평가를 토대로 선발하고 2단계에서 면접이 진행되는데 최근 들어 면접의 비율이 증가한 대학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 유리한 학생부, 적합한 학생

-꿈을 향한 열정이 있고, 학교생활에 충실하며 진로를 개발해온 학생

학생부종합전형은 교과성적뿐만아니라 다양한 평가요소를 두어 평가하고있습니다.
대학마다 구체적인 평가요소는 다르지만 학생의 전공적합성, 경험의다양성, 자기주도성, 성실성, 창의성, 인성 등을 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역량 등으로 구분하여 평가합니다.

따라서, 본인의 진로에 맞게 깊이있는 진로활동과 자기개발을 위해 다양한 경험을 쌓은 학생이라면 학생부종합전형에 딱 맞는 학생입니다.

표현이 참 주관적인데 앞으로 제가 작성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의 모든 글들을 읽고 학종에 합격하는 학생부를 만들어 나가시기 바랍니다.

-부족한 성적을 만회할 수 있는 충분한 활동이 있는 학생

학생부종합전형은 다양한 요소가 반영되고 합격에 있어서 교과성적만큼 다른 평가요소들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학생부교과전형의 입결이 2등급대인 대학교가 있다고 합시다. 그런대학의 입시결과를 보면 학생부종합전형으로 3~4등급대 학생이 합격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이러한 결과가 나오는 이유가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교과전형과 다르게 교과성적을 정량화하여 평가하는것이 아니라 학생의 학교생활의 전반적인부분을 정성적으로 평가합니다. 쉽게말해 과정을 평가한다고 생각하시면 될거같습니다. 그래서 학생의 과정이 훌륭하다면 성적이 약간 부족하더라도 충분히 합격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시 주의점

-대학교별 학생부종합전형의 입시결과 등급컷을 보고 지원하지 않기

학생부종합전형의 등급컷은 교과전형에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그래서 내신등급컷만 보고 본인이 합격할만하다 기대를 하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등급컷만 보고 학종으로 지원하셨다가는 광탈합니다…..
학생분들은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왜?????? 교과전형보다 등급컷이 낮을까?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하는 학생분들은 당연히 진로에 맞는 교과와 비교과 활동 모두 열심히 하다보니까 상대적으로 교과성적이 조금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단순히 입결 등급컷만 보고 지원하시는 실수는 하시면 안됩니다.

-나의 학생부를 반드시 점검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합격하기 위해서는 남들과는 다른 나만의 학교생활기록부가 필요합니다.
나만의 학생부란 본인의 꿈을 향해 열정적으로 탐구하고 학습하고 꿈을 실현하기위해 계획하는 과정이 기재되어 있는 학생부입니다.
나만의 학생부를 만들기위한 팁을 조금 드리겠습니다.

  • 본인이 진학하고자하는 대학교의 인재상을 확인
  • 진로희망하는 전공이나 계열에 필요한 핵심역량과 관련활동 확인
  • 학생부평가 3대 요소인 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역량에대해 파악하기
  • 본인의 학생부가 3대 요소에 맞게 작성이되고 있는지 수시로 점검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학생부종합전형에 유리한 학생부만들기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편. 학생부종합전형에 유리한 학생부 만들기

2편.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 평가요소(학업, 진로, 공동체역량)

3편. 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관리(창체, 세특, 행특)

4편. 생기부 무료 컨설팅(내 학생부 자가진단)

Leave a Comment